가사
예) 백광홍의 <관서별곡>, 정철 <관동별곡>
조선후기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며 사회 비판적가사,
· 현실을 소재로 한 가사 등이 등장
· 서민,부녀자 층까지 향유층이 확대됨
· 서정적 성격에서 교술적, 서사적 성격까지 확대됨
· 다루는 소재나 주제가 다양하게 확대됨 (강호
문학양식이다.
가사의 내용
'가사'는 역사적 전개에 따라 내용이 많이 다르다. 가사의 역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임진·병자 양난을 거친 17세기 중기를 전후로 하여, 조선전기와 후기 그리고 일제시대의 가사로 나누어볼 수 있다.
조선전기가사의 주 담당층은 송순·정철·박인로 등으로 대표되는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조선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
가사'는 그 내용이 복잡다기하다는 점에서 국문학의 다른 어떤 시가 형태보다도 두드러지기 때문에 논자에 따라서는 이 장르를 시가 문학 속에 포함시키느니보다는 수필 문학 즉 산문 문학 속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전기가사는 미인·전쟁·은둔 등에 관한 것이 많고, 후기가사는 교
전기의 가사들은 봉건 사대부 층의 이념을 강력하게 표출하고 강호 자연의 경물을 배경으로 서정적 형상화에 주력하는 장르적 성향을 보인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봉건사회의 구조적 모순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17세기 이후의 후기가사들은 작자 층의 확대와 아울러 작품에 따라 교술성과 서사성, 그리
<1> 한국 문학사의 시대구분
1. 고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이 시기의 문학은 발생기로부터 통일 신라 시대까지의 문학을 가리킨다. 이 시기는 한국 문학이 태동하여 형성된 시기인 상고 시대 문학과 삼국 시대의 문학으로 세분할 수 있다. 고대 문학은 제천 의식에서 태동하였는데, 원시 종합 예술의
.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의 특징을 서술한 다음,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기로 하자.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문학으로 자리 잡게 된다.
2.1. 시조의 명칭
시조는 단가(短歌)라 불러, 장가(長歌 : 고려가요·경기체가 등)에 비해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으로 호칭되던 것이 그 후 단가에 곡조를 맞추어 부르게 됨으로써, 이런 곡조를 영조(英祖) 때 가객(歌客) 이세춘(李世春)이 시조라 하였으나 그 뒤 가사(歌